티스토리 뷰
목차
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시지가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을 거라 생각합니다.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내 아파트, 주택의 공시지가가 얼마로 되어있는지는 매우 중요한 요 소일 겁니다. 오늘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.
공시지가 의미
먼저 올바른 조회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.
▶ 정부가 조사, 산정하여 공시하는 가격
▶ 토지 지가 산정 등 부동산 가격의 지표가 되는 가격을 의미
공시지가란 말 그대로 땅을 의미하는 것으로 토지에 측정된 것을 의미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. 즉,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조사하고 평가 후 정해진 것을 말합니다.
종류별 공시지가 조회하기
공시가격의 종류는 3가지로 나뉩니다.
개별주택공시가격
매년 국토교통부 장관이 결정/공시하는 표준단독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시장, 군수, 구청장이 조사한 개별주택의 특성과 비교 표준단독주택의 특성을 상호비교하여 산정한 가격에 대하여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을 받은 후 심의를 거쳐 공시하는 가격을 말합니다. 개별단독주택가격은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 등 국세 및 지방세의 부과기준으로 사용됩니다.
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개별주택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표준단독주택공시가격
표준 단독주택가격은 매년 나라에서 표준 주택에 대한 기준을 산정하고 국가 및 지역별 자치기구에서 개별주택을 평가하기 위해서 기준으로 삼는 것을 의미합니다. 주로 기관이 과세 등의 업무를 관련해 여러 면을 고려한 후 측정하고 기준지표로 삼게 됩니다.
공동주택공시가격
공통 주택공시가격은 위의 두 개와 비교하여 더 넓은 의미를 담아내고 있으며,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책정됩니다. 국가의 토지 및 건물에 일관된 기준지 표을 알리고 주택시장에 가격정보를 제공합니다.
토지 공시지가 조회방법
일반 가격이 아닌 토지를 기준으로 2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.
▶ 표준지공시지가는 매년 첫 해에 시작되는 날에 측정된 땅값이 적절한지 점검하고 평가, 그리고 앞으로의 지표와 방향성을 잡기 위하여 새롭게 측정하고 기준을 내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. 주로 개인적인 용무나 행정적인 업무를 위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합니다.
▶ 개별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의 권한에 따라 매년 알려주는 표준 측정값을 기준으로 각 지방청, 시장, 군 단위로 조사한 개별토지를 비교하여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. 그 후에 다른 배율을 산출하고 표준값에 곱한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 및 토지소유자의 의견을 고려하여 결정되며, 단위면적으로 측정됩니다. 주로 국세나 지방세의 부과 기준이 되기도 하며 개별적 또는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으로 삼게 됩니다.
위의 화면처럼 나오면 원하는 지역의 시/군/구청 홈페이지로 방문하면 됩니다. 원하는 지역을 클릭한 후 검색하게 되면 각 지역별 원하는 장소와 면적, 내용 등 조회가 가능합니다.
지금까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는데, 각자 원하는 정보를 얻고 난 후 똑똑하게 토지 자산관리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